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재개발·재건축 정보

재개발 청산금과 조합해산 절차

by 늘슬찬 엠디 2025. 1. 8.
반응형

오늘 포스팅은 재개발사업의 청산금과 조합해산 절차에 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청산금은 재개발 사업이 마무리되는 시점에서 조합원과 조합 간에 정산해야 할 금전을 말하며, 조합해산 절차는 조합의 마지막 역할을 정리하는 단계입니다.

 

"청산금의 지급 및 징수"

 

▣ 청산금의 지급 : 대지 또는 건축물을 분양받은 자가 종전에 소유하고 있던 토지 또는 건축물의 가격과 분양받은 대지 또는 건축물의 가격 사이에 차이가 있는 경우 사업시행자는 이전고시가 있은 후에 그 차액에 상당하는 금액(청산금)을 분양받은 자로부터 징수하거나 분양받은 자에게 지급해야 합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제89조 제1항)

 

▣ 분할징수 및 지급 : 사업시행자는 정관등에서 분할징수 및 분할지급을 정하고 있거나 총회의 의결을 거쳐 따로 정한 경우에는 관리처분계획인가 후부터 이전고시가 있은 날까지 일정 기간별로 분할징수하거나 분할지급할 수 있습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89조 제2항)

 

▣ 강제징수 : 특별자치시장, 특별자치도지사, 시장, 군수, 자치구의 구청장(시장·군수등)인 사업시행자는 청산금을 납부할 자가 이를 납부하지 않는 경우 지방세 체납처분의 예에 따라 징수(분할징수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90조 제1항)

 

시장·군수등이 아닌 사업시행자는 시장·군수등에게 청산금의 징수를 위탁할 수 있습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90조 제1항)

 

"청산금의 산정"

 

▣ 청산기준가격의 평가 : 사업시행자는 청산금 지급을 위해 종전에 소유하고 있던 토지 또는 건축물의 가격과 분양받은 대지 또는 건축물의 가격을 평가하는 경우 그 토지 또는 건축물의 규모·위치·용도·이용 상황·정비사업비 등을 참작하여 평가해야 합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89조 제3항)

 

가격평가는 감정평가 및 감정평가사에 관한 법률에 따른 감정평가법인등 중 시장·군수등이 선정·계약한 2인 이상의 감정평가법인등이 평가한 금액을 산출평균하여 산정합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시행령 제76조 제1항 제1호·제2항 제1호 및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74조 제4항 제1호 가목)

 

분양받은 대지 또는 건축물의 가격을 평가할 때는 다음의 비용을 가산하고,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95조에 따른 보조금은 공제해야 합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시행령 제76조 제3항)

 

정비사업의 조사·측량·설계 및 감리에 소요된 비용, 공사비, 정비사업의 관리에 소요된 등기비용·인건비·통신비·사무용품비·이자 그 밖에 필요한 경비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95조에 따른 융자금이 있는 경우에는 그 이자에 해당하는 금액,  정비기반시설 및 공동이용시설의 설치에 소요된 비용(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95조 제1항에 따라 시장·군수등이 부담한 비용은 제외)

 

안전진단의 실시,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의 선정, 회계감사, 감정평가, 그 밖에 정비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지출한 비용으로서 정관등에서 정한 비용

 

"청산금에 관한 권리"

 

▣ 공탁 : 사업시행자는 청산금을 지급받을 자가 받을 수 없거나 받기를 거부한 때에는 그 청산금을 공탁할 수 있습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90조 제2항)

 

▣ 소멸시효 : 청산금을 지급(분할지급을 포함)받을 권리 또는 이를 징수할 권리는 이전고시일의 다음 날부터 5년간 행사하지 않으면 소멸합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90조 제3항)

 

▣ 저당권 행사 : 정비구역에 있는 토지 또는 건축물에 저당권을 설정한 권리자는 사업시행자가 저당권이 설정된 토지 또는 건축물의 소유자에게 청산금을 지급하기 전에 압류절차를 거쳐 저당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91조)

 

"조합의 해산"

 

▣ 총회 의결 : 조합의 해산은 총회의 의결사항이므로 조합 총회의 의결을 거쳐 해산합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45조 제1항 제13호 및 시행령 제42조 제1항 제1호)

 

▣ 의결방법 : 조합의 해산에 관한 사항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또는 정관에 다른 규정이 없으면 조합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 조합원의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합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45조 제3항)

 

▣ 총회소집 : 조합장은 이전고시가 있은 날부터 1년 이내에 조합 해산을 위한 총회를 소집하여야 합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86조의2)

 

조합장이 상기 기간 이내에 총회를 소집하지 아니한 경우 조합원 5분의 1 이상의 요구로 소집된 총회에서 조합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 조합원 과반수의 동의를 받아 해산을 의결할 수 있다.

 

이 경우 요구자 대표로 선출된 자가 조합 해산을 위한 총회의 소집 및 진행을 할 때에는 조합장의 권한을 대행합니다.

 

또한, 시장·군수등은 조합이 정당한 사유 없이 해산을 의결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조합설립인가를 취소할 수 있으며, 해산하는 조합에 청산인이 될 자가 없는 경우에는 민법 제83조에도 불구하고 시장·군수등은 법원에 청산인의 선임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조합해산 절차"

 

▣ 청산인 : 조합이 해산한 경우에는 파산인 경우를 제외하고 정관 또는 총회의 결의로 다르게 정한 바가 없으면 조합장이 청산인이 됩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49조 및 민법 제82조 참조)

 

청산인은 현존하는 조합사무의 종결, 채권추심 및 채무변제, 잔여재산의 인도, 그 밖에 청산에 필요한 사항 등의 업무를 처리합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49조 및 민법 제87조)

 

▣ 등기 및 신고 : 조합이 해산한 경우 청산인은 취임 후 3주 내에 해산의 사유 및 날짜, 청산인의 성명 및 주소 등을 주된 사무소 및 분사무소의 소재지에 등기하고 주무관청에 이를 신고해야 하며, 청산이 종결된 때에는 종결 후 3주 이내에 청산종결등기를 하고 이를 주무관청에 신고해야 합니다. (민법 제85조, 제86조 및 제94조)

 

자료출처 : 법제처

 

재개발사업의 마지막 단계인 청산금과 조합해산 절차는 사업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위해 꼭 필요한 단계입니다. 이번 포스팅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재개발 이전고시 절차)【☞ 보러가기 ☜】

 

재개발 이전고시 절차

오늘 포스팅은 준공 완료 후 이전고시 절차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이전고시는 대지와 건축물의 소유권 이전을 통해 분양받는 사람에게 실질적인 권리를 확정해 주는 절차입니다. "이전고시"

mjdd.co.kr

 

반응형

댓글


JavaScript 버튼 테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