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기타부동산정보

주택유형·종류(아파트·연립·다세대) 확인방법

by 늘슬찬 엠디 2023. 10. 26.
반응형

부동산 거래나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내가 소유한 주택의 유형을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은 주택이라도 아파트, 연립, 다세대,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등으로 구분되며, 대출 한도, 세금, 청약자격 등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주택의 종류를 구분하는 기준과 확인 방법을 자세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주택 유형, 종류 확인하는 이미지

"주택종류 구분방법"

 

✅ 주택유형 : 주택이란 가구가 독립적으로 살림을 할 수 있도록 지어진 집으로 다음의 세 가지 요건을 충족하는 것을 말합니다.

 

영구 또는 반영구 건물, 부엌과 한 개 이상의 방을 갖추고 있음, 다른 가구의 주거 부분을 통하지 않는 독립된 출입구를 갖춤

 

✅ 주택구분 : 주택은 크게 공동주택과 단독주택으로 구분됩니다.

주택 구분 기준
주택 구분 기준

👉 법적 근거 : 건축법 시행령 제3조의5【☞ (용도별 건축물의 종류) 별표1 ☜】 (자세한 내용은 별표1 자료 참고하세요)

 

✅ 아파트 : 한 건물 내에 여러 가구가 거주할 수 있도록 건축된 5층 이상 영구 건물로, 구조적으로 한 가구씩 독립하여 살 수 있도록 건축된 공동주택을 말합니다.

 

✔️ 공동주택 중 5층 이상의 주택을 말하며, 4층 이하라도 아파트로 허가받은 건물, 주상 복합 아파트는 아파트에 해당합니다.
 
👉 확인방법 : 등기사항전부증명서(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을 발급하여 건물의 층수(5층 이상)와 호별 분리 등기(101호 홍길동)가 되어 있는지 여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연립주택 : 한 건물 내에 여러 가구가 살 수 있도록 건축된 4층 이하의 공동주택으로, 건축 당시 연립주택으로 허가받은 주택을 말합니다.

 

✔️ 주택으로 쓰는 1개 동의 바닥면적(2개 이상의 동을 지하 주차장으로 연결하는 경우에는 각각의 동으로 봄) 합계가 660제곱미터(200평)를 초과하고, 층수가 4개 층 이하인 주택
 
👉 확인방법 : 등기사항전부증명서(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을 발급하여 건물의 층수(4층 이하)와 연면적(660㎡ 초과), 호별 분리 등기(101호 홍길동)가 되어 있는지 여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다세대주택 : 한 건물 내에 여러 가구가 살 수 있도록 건축된 4층 이하의 공동주택으로 건축 당시 다세대주택으로 허가받은 주택을 말합니다.

 

✔️ 동당 건물 연면적(바닥면적)이 660㎡ 이하인 경우(2~4층의 빌라, 맨션 포함)로, 주택별 각각 분리하여 등기 가능하며, 매매 또는 소유의 한 단위를 이루고 있는 점에서 다가구 단독주택과 다르고, 규모가 작다는 점에서 연립주택과는 구분됨
 
👉 확인방법 : 등기사항전부증명서(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을 발급하여 건물의 층수(4층 이하)와 연면적(660㎡ 이하), 호별 분리 등기(101호 홍길동)가 되어 있는지 여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단독주택 : 통상 한 가구가 생활할 수 있도록 건축된 주택으로, 세든 가구가 있더라도 방, 부엌, 독립된 출입구, 화장실이 별도로 모두 갖추어져 있지 않으면, 그 집은 일반 단독주택에 해당합니다.

 

✔️ 단독주택[단독주택의 형태를 갖춘 가정어린이집, 공동생활가정, 지역아동센터, 공동육아나눔터(아이돌봄 지원법 제19조에 따른 공동육아나눔터), 작은도서관(도서관법 제4조 제2항 제1호가 목에 따른 작은도서관을 말하며, 해당 주택의 1층에 설치한 경우만 해당) 및 노인복지시설(노인복지주택은 제외)을 포함한다]

👉 확인방법 : 등기사항전부증명서(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을 발급하여 건물의 층수(3층 이하)와 연면적(660㎡ 이하), 호별 분리 등기 여부(분리 등기가 되어있지 않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다가구주택 : 여러 가구가 살 수 있도록 설계된 주택으로, 구획마다 방, 부엌, 출입구, 화장실이 갖추어져 한 가구씩 독립하여 생활할 수 있으나, 각 구획을 분리하여 소유하거나 매매(분양)할 수 없는 주택을 말합니다.

✔️ 주택으로 쓰는 층수(지하층 제외)가 3층 이하이고, 1개 동의 주택으로 쓰이는 바닥면적의 합계가(연면적) 660㎡ 이하이며, 19세대(대지 내 동별 세대수를 합한 세대) 이하가 거주할 수 있으면 다가구주택으로 봅니다.
 
👉 확인방법 : 등기사항전부증명서(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을 발급하여 건물의 층수(3층 이하)와 연면적(660㎡ 이하), 호별 분리 등기 여부(분리 등기가 되어있지 않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텔 : 건축법상 업무시설로 분류되고 주거와 사무공간을 겸용으로 쓸 수 있는 건축물로, 2010년에 준주택으로 분류되어 주택은 아니지만, 주택의 용도로 활용 가능한 건축물을 말하며, 오피스텔과 도시형 생활주택은 개별 등기가 가능합니다.
 
👉 확인방법 : 등기사항전부증명서(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을 발급하여 건물의 용도 등을 확인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대출 관련 다른 정보도 확인해 보세요!
✅ 주택담보대출 용어와 규제 현황 【☞ 보러가기 ☜】
✅ 규제지역 주택담보대출 한도 확인 방법 【☞ 보러가기 ☜】
✅ 주택·오피스텔·전·월세대출 비교 【☞ 보러가기 ☜】
✅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자격 조건 【☞ 보러가기 ☜】
✅ 특례보금자리론(안심전환대출) 자격 조건 【☞ 보러가기 ☜】
✅ 신혼부부 주택구입자금대출 조건 【☞ 보러가기 ☜】
✅ 신혼희망타운 수익공유형 모기지 대상자 【☞ 보러가기 ☜】
✅ 신생아 특례 디딤돌대출 조건 【☞ 보러가기 ☜】
✅ 신생아 특례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 보러가기 ☜】
✅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 보러가기 ☜】
✅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조건 【☞ 보러가기 ☜】
✅ 청년전용 보증부월세대출(전세) 【☞ 보러가기 ☜】

자료출처 : 법제처

 

🎯 마무리하며...

 

오늘은 여러분과 함께 주택의 종류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전·월세 대출, 신혼부부 대출 등 다양한 금융 상품을 활용하여 내게 맞는 최적의 대출 조건을 찾아보세요!

 

오늘 포스팅이 여러분의 부동산과 대출 계획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이모티콘

(국민주택채권 매입방법·면제대상·할인율)【☞ 보러가기 ☜】

 

국민주택채권(매입방법·면제대상·할인율)

오늘은 정부가 국민주택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하여 발행하는 국채, 국민주택채권에 관한 내용으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보통 국민주택채권은 은행에서 부동산 담보대출을 받

mjdd.co.kr

 

반응형

댓글


JavaScript 버튼 테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