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면세점에서 쇼핑하다 보면 교환이나 환불이 필요할 때가 생기는데, 절차를 몰라서 고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면세품 교환·환불하는 방법과 주의해야 할 점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해외여행 시 면세품 교환·환불 방법"
✅ 국제우편 또는 항공·해상화물 이용하기 : 국제우편 또는 항공·해상화물을 통해 교환·환불이 가능합니다. 단, 모든 면세품에는 고유번호가 부여되어 있어 주문 완료 후 색상, 사이즈, 상품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보세판매장 특허 및 운영에 관한 고시】제43조 제1항)
✅ 직접 휴대 입국 후 교환·환불하는 방법 : 구매자가 면세품을 직접 휴대하여 입국한 경우, 세관에 신고 및 유치 후 교환·환불 가능합니다.
✔️ 면세범위 이하의 경우 : 세관 신고 없이 교환·환불 가능
✔️ 면세범위를 초과하는 경우 : 세관에 신고 후
✔️ 출국장 면세점에서 교환·환불 ✔️ 시내면세점으로 보세운송 후 교환·환불
👉 교환된 물품은 출국 시 면세품 인도장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 인터넷 면세점 이용 시 교환·환불 : 물품을 받은 날부터 7일(물품이 표시·광고의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공급된 경우 3개월) 이내에 매장방문·전화 또는 전자문서를 통해서 반품·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제5조 제4항, 제17조 제1항 및 제3항)
✔️ 일반적인 경우 : 물품 수령 후 7일 이내
✔️ 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 내용과 다를 경우 : 3개월 이내
✔️ 매장 방문, 전화, 전자문서를 통해 반품·환불 신청 가능
✅ 일정 변경, 결항, 연착으로 인도받지 못한 경우 : 미인도 물품이 인도장에서 5일이 지나도 인수되지 않은 물품은 자동으로 판매한 면세점 운영인에게 반환됩니다.
✔️ 구매자가 명확히 인수를 거부한 경우 5일이 지나지 않아도 반환될 수 있음
✔️ 출국 시 인도받지 못한 상품은 30일 이내 재출국 시 인도 가능
✔️ 환불도 가능하며, 사전에 면세점에 알려야 함
아래에서 면세점 관련 다른 정보도 확인해 보세요! | |
▣ 면세점 완벽 가이드! 종류·세금·구매방법 총정리 | 【☞ 보러가기 ☜】 |
▣ 면세점 이용 가이드 : 출국 전 꼭 알아야 할 필수 정보 | 【☞ 보러가기 ☜】 |
▣ 해외여행 시 꼭 알아야 할 통관 절차 가이드 | 【☞ 보러가기 ☜】 |
▣ 해외여행 후 반드시 알아야 할! 세금 납부 & 이의신청 가이드 | 【☞ 보러가기 ☜】 |
▣ 세관신고서 작성 완벽 가이드! 여행 후 입국 시 꼭 알아야 할 정보 | 【☞ 보러가기 ☜】 |
"A/S (사후 서비스) 이용 방법"
✅ A/S 정책 : 면세품 A/S는 브랜드별 정책에 따라 진행됩니다. 따라서 구매 전에 해당 브랜드의 A/S 정책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기내면세점에서 구매한 물품 A/S 안내 : 기내면세점에서 구매한 물품의 환불·취소·교환 및 A/S 관련 정보는 해당 항공사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항공사 | 기내면세점 사이트 |
에어부산 면세점 | 【☞ 보러가기 ☜】 |
제주항공 면세점 | 【☞ 보러가기 ☜】 |
아시아나항공 면세점 | 【☞ 보러가기 ☜】 |
대한한공(SKYSHOP) | 【☞ 보러가기 ☜】 |
"제주도 여행 시 면세품 교환·환불"
✅ 교환·환불 신청 방법 : 면세품을 교환 또는 환불하고자 할 경우 교환(환불)신청서에 교환·환불 사유 등을 기재하여 지정면세점에 제출하면 됩니다. (【제주국제자유도시 지정면세점 운영에 관한 고시】제19조 제1항 및 별지 제8호서식)
✔️ 지정면세점에 교환·환불 신청서 제출
✔️ 교환·환불 사유 기재 필수
✅ 교환·환불 사유 및 절차 : 지정면세점의 특성상 다음의 경우에만 교환 또는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제주국제자유도시 지정면세점 운영에 관한 고시 제19조 제2항)
✔️ 환불신청한 물품 : 해당 물품의 판매 내역 취소
✔️ 교환신청한 물품 : 동일한 품명·모델·규격의 물품으로만 교환 가능
✅ 교환품 인도 방법 : 교환품은 구매자에게 송부하거나 재방문한 구매자가 제주도에서 출발할 때 인도받을 수 있습니다. (제주국제자유도시 지정면세점 운영에 관한 고시 제19조 제3항 전단)
✔️ 구매자에게 직접 송부 가능
✔️ 재방문 시 출국 전 면세품 인도장에서 수령 가능
✔️ 제주도 거주자는 직접 인수 가능
" A/S 이용 방법"
✅ A/S 신청 : 구매한 지정면세점의 고객센터로 문의하여 브랜드별 A/S센터 연락처와 A/S 신청방법을 안내받아 A/S 받을 수 있습니다.
✔️ 브랜드별 A/S센터에서 수리 및 서비스 가능
✔️ 구매한 면세점의 고객센터에 연락하면 A/S 센터 안내 가능
자료출처 : 법제처
면세점 이용 시 교환·환불이 필요할 경우 절차를 몰라 불편을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가이드를 참고하여 교환·환불 절차를 미리 숙지하고, 편안한 면세점 쇼핑을 즐겨보세요! 감사합니다!
(면세점 이용 가이드 : 출국 전 꼭 알아야 할 필수정보)【☞ 보러가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