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신용관리 방법 세 번째 시간으로 신용관리 이렇게 하세요란 주제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신용점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대출 이자를 한 푼이라도 아낄 수 있기에 우리는 신용관리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자신의 신용점수 구간에 따라 관리 방법이 다르므로 이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개인신용점수 관리"
➡️ 고신용자의 경우, 이미 신용관리를 잘하고 있지만, 신규 대출을 받거나 한도를 초과하는 신용거래에 주의해야 합니다.
✔️ 한도를 초과하는 신용거래는 대표적으로 신용카드 할부가 있으며, 할부 거래는 서민들이 자주 사용하는 거래 중 하나이지만, 이는 신용점수가 떨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 일시불은 바로 다음 달에 사용대금이 결제되어 문제가 안 되지만, 할부 거래가 한두 건씩 쌓이면 지속적으로 빛이 늘어 나 갚아야 할 빛이 지속적으로 높게 책정되어 신용도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 아래에서 다른 금융 정보도 확인해 보세요!
✅ 금융실명거래 및 금융거래의 비밀 보장, ✅ 금융소비자보호(비교공시제도), ✅ 금융소비자 권리(위법계약해지권·금리인하요구권)
✅ 신용관리 방법(신용정보·CB정보란), ✅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 보이스피싱 금융사기 유형), ✅ 보이스피싱 사기 예방 방법, ✅ 보이스피싱 대처 방법
✅ 의심거래보고(STR)·고액현금거래보고(CTR), ✅ 고객확인(CDD)·자금세탁방지제도, ✅ 예금자보호제도, ✅ 전세보증금반환보증, ✅ 국민주택채권(매입대상·면제대상·할인율)
➡️ 중신용자는 현재 빛의 규모를 최대한 줄이고 자금이 필요하면 신용대출보다는 담보대출을 고려해야 합니다. 대출 상환 시에는 특정한 경우가 아닌 이상 담보대출보다 신용대출을 먼저 갚는 것을 권합니다.
✔️ 보통 중신용자는 사회초년생이거나 프리랜서, 주부가 해당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상황에서 신용점수를 놓이고 싶다면 먼저 신용거래 횟수를 늘려야 합니다.
✔️ 본인 명의의 계좌를 만들어 매달 자동이체 항목을 지정해 두는 것이 좋고, 현금서비스이나 카드론 등은 바로 상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연체가 하나라도 있다면 추가되지 않도록 잘 관리하는 것을 권합니다.
👉 신용점수 올리는 꿀팁 : 자동이체하여 성실 납부한 실적이 최근 3개월 이내, 6개월 이상의 연속납부내역이 포함되어야 가점이 부여됩니다.
✔️ 납부내역의 기간에 따라 가점반영기간도 달라지며, 12개월 미만의 납부내역을 등록하면 6개월간, 12개월 이상 등록하면 12개월간 가점이 유지됩니다. 또한, 서로 다른 성격의 납부내역을 제출해야 가점이 부여되며, 이동통신비, 아파트관리비 등은 여러 건을 제출해도 한 건으로 간주되니 참고해 주세요.
✔️ 저신용자는 가장 먼저 본인의 수입과 지출 현황을 확인하고, 지출 규모를 줄여서 지금 있는 부채부터 꾸준히 갚아야 합니다. 연체가 여러 건 있다면, 가능한 선에서 조금씩이라도 규모를 줄여야 합니다.
✔️ 만약 실직 또는 하는 일에 실패했거나, 지출 대비 소득이 워낙 적어 빚 상환이 어렵다면, 신용회복위원회나 워크아웃제도, 중·저신용자를 위한 정책금융상품 등을 알아보고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의 하나입니다.
➡️ 다음은 신용점수와 관련된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하였으니 신용관리에 참고하세요.
✅ 신용정보조회를 조회하면 신용점수가 내려간다 → 2011년 10월부터 신용정보조회는 신용점수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 공과금, 세금, 통신요금은, 금융채무가 아니므로 신용도와 상관없다 → 연체정보로 기록되어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칩니다.
✅ 개인간 채무관계로 법원에서 패소하더라도 신용도에는 영향이 없다 → 확정판결로 법원의 채무불이행자명부에 등록되면 신용정보에도 기록됩니다.
✅ 연체금을 갚으면 신용도가 이전으로 회복된다 → 과거 연체기록은 일정기간 보존되므로 신용도가 바로 회복되지는 않습니다.
✅ 금융회사 앞으로 보증을 서준 것은 내가 대출받은 게 아니므로 신용점수에는 영향이 없다 → 보증도 대출이므로 신용점수에 반영됩니다.
✅ 대출을 아예 안 받으면 신용점수가 좋아진다 → 대출상환이력, 체크·신용카드 사용실적 등 어느 정도의 신용거래가 있어야 신용점수가 올라갑니다.
✅ 금융회사나 금융회사 소속 대출모집인은 내 동의가 없어도 내 신용정보를 알 수 있다 → 본인이 정보제공동의를 하지 않는 이상 내 신용정보를 남이 볼 수 없습니다.
✅ 개인회생·파산·신용회복을 받아 무사히 마쳤으면 신용이 회복되어 바로 대출받을 수 있다 → 금융회사는 신용정보회사의 신용점수 외에도 고객정보와 자체등급을 관리하고 있으므로 대출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소득이 높으면 신용점수가 올라간다 → 신용점수는 대출 등 채무상환에 관련된 정보 위주로 반영되므로 소득이 높다고 신용도가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 甲은행에서 대출을 받았지만 乙은행, 丙캐피탈에서는 모를 것이다 → 신용정보 조회 시 모든 금융권 신용거래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나이스평가정보(주)
✍️ 마무리하며...
은행에 돈을 빌렸을 때 잘 쓰고 잘 갚는 것은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 중 하나이며, 점수에 맞는 신용관리를 통해 돈의 노예가 되지 않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잘 관리된 신용점수와 안정적인 금융 거래를 통해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신용관리 방법에 관한 포스팅을 모두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보러가기 ☜】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오늘은 신용관리에 대한 두 번째 포스팅 시간으로 신용관리를 왜·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관한 내용으로 포스팅 준비했습니다. 신용을 사용한다는 것은 현재 시점에서 미래 시점의 가치를 이동
mjdd.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