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오늘은 예금보험금과 보험사고 시 보험금 지급 절차에 관한 정보를 함께 나눠보려고 합니다. 이 주제는 여러분의 소중한 예금이 어떻게 보호받고 있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거로 생각합니다.

 

* 제 블로그에서는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좀 더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우측 상단에 있는 CATEGORY 또는 검색(돋보기)을 통해 금융·정부지원금·부동산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금융분쟁 해결(민사조정·민사소송) 방법, ◈ 금융분쟁 해결(한국거래소·금융투자협회 분쟁 조정 신청) 방법, ◈ 금융분쟁 해결(한국소비자원 분쟁 조정 신청) 방법, ◈ 금융분쟁 해결(금융분쟁조정위원회 분쟁 조정 신청) 방법, ◈ 개별 법령(새마을금고·우체국·농협·수협·지역산림조합·신협)에 의해 보호되는 예금자보호 대상, ◈ 휴면예금(실기주 과실) 찾는 방법, ◈ 전자금융거래 사고 책임 및 이용자 보호 제도, ◈ 착오송금 반환지원제도, ◈ 전자금융거래(인터넷·텔레뱅킹) 주의사항, ◈ 금융실명거래 및 금융거래의 비밀 보장에 관한 규정, ◈ 금융소비자 권리(위법계약의 해지권·자료열람요구권·금리인하요구권), ◈ 금융소비자보호(비교공시제도) 및 금융상품

 

"예금보험금 및 보험사고"

 

▣ 예금보험금 :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에 가입한 금융회사(부보금융회사)에 파산 등 보험사고가 발생하여 예금등을 지급할 수 없는 경우에 예금자 등의 청구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해당 금융회사를 대신하여 지급하는 금전을 말합니다. 

(예금자보호법 제31조 제1항 참조)

 

* 예금자등 → 부보금융회사에 대해 예금등 채권을 가진 자를 말합니다. (같은 법 제2조 제3호), * 예금등 채권 → 예금자 등이 예금 등 금융거래를 하여 부보금융회사에 대해 가지는 원금·원본·이자·이익·보험금 및 각종 지급금과 그 밖에 약정된 금전의 채권을 말합니다. (같은 법 제2조 제4호), * 예금등의 종류 → 같은 법 제2조 제2호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예금보험금의 지급기준 : 예금자등의 예금 등 채권은 원금, 이자의 순서로 지급하게 되며, 보험금 지급공고일 현재 예금자등이 2개 이상의 예금등 채권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원금, 이자 순서로 지급하되 담보 등이 제공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시기에 따라 지급하게 됩니다. (보험금지급규정(예금보험공사내부규정, 2022. 5. 20. 발령·2022. 7. 1. 시행) 제8조 제2항)

 

* 보험금 지급기준의 구체적인 내용은 보험금지급규정 제8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험금의 지급 한도는 5천만 원입니다. (같은 법 제32조 제2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8조 제7항)

 

▣ 보험사고의 유형 : 보험사고의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같은 법 제2조 제8호) ① 제1종 보험사고 → 부보금융회사의 예금 등 채권의 지급정지, ② 제2종 보험사고 → 부보금융회사의 영업 인가·허가의 취소, 해산결의 또는 파산선고

 

"예금보험금의 지급 절차"

 

▣ 예금보험금 지급 공고 : 예금보험공사는 보험사고가 발생하여 보험금을 지급하는 경우에는 다음의 사항을 정하여 서울특별시 및 부보금융회사의 주된 사무소가 소재한 지역에서 발행되는 각 1개 이상의 일간신문과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고해야 합니다. (같은 법 제31조 제3항, 같은 법 시행령 제17조 제2항 본문 및 보험금지급규정(예금보험공사 내규 2022. 5. 20. 발령, 2022. 7. 1. 시행) 제20조 제1항)

 

보험금 청구 및 지급기간, 보험금 지급장소, 보험금 지급방법, 공사가 보험금 지급업무를 대행하게 하는 경우에는 그 대행기관, 그 밖에 예금보험공사 사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다만, 상호저축은행의 예금자 등에 대해 보험금 또는 가지급금을 지급하는 경우에는 그 주된 사무소가 소재한 지역에서 발행되는 일간신문 1개를 포함하여 2개 이상의 일간신문과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고해야 합니다. (같은 법 시행령 제17조 제2항 단서)

 

▣ 예금보험금의 청구 : 예금자등은 위의 지급 공고에 따라 보험금을 청구해야 합니다. (같은 법 제31조 제1항 및 보험금지급규정 제21조 제1항)

 

* 보험금 청구 시 필요한 서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예금보험공사 홈페이지(https://www.kdic.or.kr)>의 <예금자보호제도-예금보험금 안내-신청시 구비서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가지급금의 지급 : 보험금을 받으려면 지급 공고에 따라 청구해야 하는 등 절차가 복잡한데요. 당장 급한 돈이라서 미리 받는 방법은 없나요? → 보험사고가 발생한 경우 해당 금융회사의 예금자는 장기간 금융거래가 중단돼서 경제적인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최소화하기 위해 제1종 보험사고의 경우에는 예금자가 청구하면, 보험금 지급 이전에 보험금의 지급한도에서 예금보험위원회가 정하는 금액(가지급금)을 미리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법 제31조 제2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7조 제1항 본문) 다만, 가지급금이 보험금을 넘는 경우에는 보험금을 그 지급최고 한도금액으로 합니다.

 

반면, 장기간에 걸친 파산절차로 인한 예금자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예금자가 향후 파산배당으로 받게 될 예상 배당률을 고려하여 예금자의 보호한도 초과 예금 등 채권을 예금자가 청구하면 예금보험공사가 매입하고, 예금등 채권의 가치를 개산(槪算)한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법 제35조의2 참조) 개산지급금을 수령하지 않은 예금자는 해당 금융회사의 파산절차에 따라 배당금을 수령하시면 됩니다.

 

▣ 예금보험금 청구권의 시효 및 지급 결정 : 예금자등의 보험금청구권은 지급의 개시일부터 5년간 행사하지 아니하면 시효의 완성으로 소멸합니다. (같은 법 제31조 제7항) 제1종 보험사고에 대해서는 보험사고의 통지를 받은 날부터 2개월 이내에 예금보험위원회의 의결에 따라 보험금 지급 여부가 결정됩니다. (같은 법 제31조 제1항 단서 및 제34조 제1항)

728x90

"예금보험금 지급 보류"

 

▣ 예금보험금 지급보류 대상 및 기간 : 예금보험공사는 보험금을 지급할 때 예금자 등이 부실 관련자에 해당하거나 부실 관련자와 특수관계(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조 제1항)에 있는 경우에는, 그 예금자 등의 예금 등 채권에 대해 보험금 지급개시일 등의 공고일부터 6개월의 범위에서 보험금의 지급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같은 법 제31조 제6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7조의2)

 

예금보험공사는 보험금을 계산할 때 예금자 등이 타인을 위하여 해당 부보금융회사에 대해 담보로 제공하고 있는 예금 등 채권(담보제공채권)이 있거나 보증채무를 지고 있는 경우에는, 피담보채권이나 보증채무가 소멸할 때까지 담보제공채권 또는 보증채무에 상당하는 금액을 한도로 보험금의 지급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같은 법 시행령 제18조 제1항)

 

자료출처 : 법제처

 

오늘은 여러분과 함께 예금보험금과 보험금 지급 절차에 관해 알아보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앞으로도 안전한 금융 생활을 위해 도움이 되는 정보를 가지고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12.04 - [분류 전체보기] - 휴면예금(실기주 과실) 찾는 방법 확인해 보세요!

 

휴면예금(실기주 과실) 찾는 방법 확인해 보세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늘슬찬 엠디입니다. 오늘은 여러분이 잊고 있을지도 모르는 휴면예금에 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여러분 중에는 휴면예금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거나, 심지어 본인도 모

mjdd.co.kr

 

320x100
250x2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