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은 가짜 돈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위조지폐는 흔히 영화 속에서 범죄 조직과 연계된 흥미로운 소재로만 여겨졌지만,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도 대량 위조지폐가 발견된 사례가 여럿 있습니다.
2012년 11월 검거된 위폐범은 3년간 만 원권 약 19,000장을 제작하였으며, 2013년 6월 검거된 위폐범은 오천 원권을 8년간 약 50,000장을 제작하여 사용하다 검거되었습니다.
가짜 돈을 만들어 사용한 성인, 초등학생이 호기심에 가짜 돈을 만들어 사용하다 잡혔다는 뉴스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일은 아주 큰 범죄이며, 가짜 돈이 돌아다니면 사람들이 화폐를 신뢰하지 못하게 되어 사회에 큰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아래의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하게 볼 수 있으며, 우측 상단에 있는 검색(돋보기)을 통해 금융·정부지원금·부동산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한국 원화 (KRW), ◈ 미국 달러화 (USD), ◈ 유럽연합 유로화 (EUR), ◈ 영국 파운드화 (GBP), ◈ 일본 엔화 (JPY), ◈ 중국 위안화 (CNY), ◈ 홍콩 달러화 (HKD), ◈ 캐나다 달러화 (CAD), ◈ 화폐 이야기
이를 예방하기 위해 과거부터 화폐를 위조한 범인들은 무거운 처벌을 받아왔으며, 18세기 후반 영국에서는 화폐를 위조한 범인을 교수형에 처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엄중한 처벌에도 불구하고 위폐는 계속해서 만들어지고 있으며, 각 나라에서는 쉽게 위조할 수 없도록 최첨단 위조방지장치를 넣은 새로운 은행권을 발행하는 등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컬러 인쇄 장비가 보편화되어 누구나 쉽게 프린트할 수 있게 되었지만, 호기심에 돈을 복사해서 사용하면 정말 큰 처벌을 받게 됩니다.
또한, 위폐를 만든 사람뿐만 아니라 위폐인 것을 알면서 사용하는 사람까지도 모두 처벌을 받게 됩니다.
【위폐 관련 처벌】
형법 제207조에 의해 돈으로 쓰기 위해 화폐를 위조·변조하면 무기 또는 2년 이상의 징역에 처해지고, 형법 제208조에 의해 위조·변조된 화폐를 취득하면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며, 형법 제210조에 의해 위조·변조된 화폐인 줄 알면서 사용하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위조지폐 확인 방법"
우리가 돈을 주고받을 때 잘 확인해야 하며, 가짜 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세 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돈을 만져보고, 비춰보고, 기울여 보면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첫 번째로, 돈을 만져보세요. 지폐 전체의 모양을 살펴보고 만져보세요. 아래의 표시된 부분은 만져보면 그림과 글자가 오톨도톨하게 인쇄되어 있습니다.
◈ 요판(볼록)인쇄 : 특수 조각기법으로 만든 오목하게 들어간 인쇄판에 잉크를 채워 글자나 무늬 등을 볼록하게 인쇄하는 기법으로 만져보면 오톨도톨한 감촉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디지털 인쇄기로 위조한 가짜 돈은 블록인쇄 기법을 사용하지 않아 오톨도톨한 느낌이 없으며, 미끌미끌한 느낌이 특징입니다.
▣ 두 번째로, 지폐를 햇빛이나 전등에 비춰보세요. 숨은그림과 앞뒷면맞춤, 숨은은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숨은그림 : 용지의 얇은 부분과 두꺼운 부분의 명암 차이를 이용하여 만든 것으로 빛에 비추어 보면, 화폐 초상인 신사임당의 시선과 서로 마주 보는 방향으로 그려져 있는 신사임당이 나타납니다.
위조한 가짜 돈은 용지의 두께 차이로 숨은그림을 나타내는 것이 아닌 투명한 흰색으로 앞면이나 뒷면에 그림을 그려 넣어 숨은그림을 나타내어 진폐와 같이 빛에 비추어 비교하면 숨은그림이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 돌출은화 : 용지의 특정 부위와 주변의 두께 차이를 극대화한 숨은그림의 일종으로, 숨음그림의 오른쪽 하단에 있으며, 육안으로 보거나 빛에 비추어 보면 오각형 무늬 안에 숫자 '5'가 나타납니다.
◈ 앞뒷면맞춤 : 동그란 원 속의 무늬를 빛에 비추어 보면 앞면과 뒷면의 무늬가 합쳐져 하나의 태극무늬가 완성되어 보이는 것으로 앞·뒷면을 동시에 인쇄하는 은행권만의 특수 인쇄기법입니다.
빛에 비추기 전에는 앞면 부분과 뒷면 부분 모양만 확인할 수 있지만 빛에 비추어 보면 합쳐진 태극무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조한 가짜 돈은 앞면과 뒷면 무늬는 있으나, 앞면과 뒷면을 동시에 인쇄하는 진폐와 달리 보통 위폐는 앞면을 인쇄 후 뒷면을 인쇄하는 방법으로 제작하여 앞뒷면맞춤 무늬를 빛에 비추어 보면 어그러져 보이는 게 특징입니다.
◈ 숨은은선 : 초상 오른쪽에 숨겨져 있는 특수 필름 띠로서 빛에 비추어 보면 그 위에 문자와 액면숫자 “한국은행 BANK OF KOREA 50000”가 보입니다.
▣ 마지막으로, 지폐를 기울여 보세요. 반짝거리는 홀로그램과 입체형부분노출은선이 보이고, 지폐 뒷면에 금액을 나타내는 숫자의 색깔이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띠형홀로그램 : 앞면 왼쪽 끝부분에 부착된 특수필름의 띠로 보는 각도에 따라 상·중·하 3곳에서 ① 우리나라 지도, ② 태극 무늬,
③ 4괘 무늬가 같은 위치에 번갈아 나타나며, 그 사이에 액면 숫자 50000이 세로로 쓰여 있고, 홀로그램 왼쪽 끝에는 BANK OF KOREA 50000이 상하 2곳에 세로로 새겨져 있습니다.
◈ 입체형부분노출은선 : 청회색 특수 필름 띠로, 여러 개의 태극무늬가 사방 연속으로 새겨져 있으며, 은행권을 상하로 움직이면 태극무늬가 좌우로, 은행권을 좌우로 움직이면 태극무늬가 상하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입니다.
◈ 색변환잉크 : 뒷면 오른쪽 상단의 액면숫자 “50000”에 적용되어 있으며, 은행권을 기울이면 액면숫자의 색상이 자홍색(magenta)에서 녹색(green)으로 녹색에서 자홍색으로 변합니다.
◈ 요판잠상 : 특수 요판(볼록)인쇄 기법으로 인쇄하여 은행권을 비스듬히 눕혀 보면 무늬 속에서 숫자 ‘5’가 드러나 보입니다.
▣ 기타 위조방지장치
◈ 미세문자 : 확대경을 이용하여 아주 작은 문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눈이 좋은 사람은 확대경 없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앤드리스무늬 : 은행권 상하와 좌·우 가장자리에 연속되는 무늬를 넣어 인쇄하는 기법으로 은행권을 접어서 상하와 좌·우 서로 맞대어 보면 무늬가 연결되어 하나의 문양으로 보입니다.
자료출처 : 한국은행
지금까지 알아본 위조방지장치 외에도 전문 취급자를 위한 위폐 확인 방법 등 더 많은 방지장치가 있습니다. 돈을 만져보고, 비춰보고, 기울여 보면 누구나 쉽게 가짜 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위폐를 받아서 생기는 피해를 막을 수 있으며, 만약 위폐를 발견하면 가까운 경찰서나 은행에 신고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 생활에서 위폐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영국 파운드 GBP 정보)【☞ 보러가기 ☜】
'금융정보 > 화폐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콩 달러(HKD) 정보 (0) | 2023.07.14 |
---|---|
찢어진 지폐·불에 탄 돈·손상 화폐 교환 방법 (0) | 2023.07.13 |
영국 파운드(GBP) 정보 (0) | 2023.07.02 |
위안화(CNY) 정보 (0) | 2023.06.27 |
화폐 정보(돈에 대한 이야기) (0) | 2023.06.20 |
댓글